고양이 감기 걸렸을때 증상과 치료방법
고양이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기침이나 콧물, 눈곱 등이 생기는 증상이 있다면 고양이 감기입니다. 타액 등의 미량의 분비물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 되지만, 감염 되어도 증상이없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2~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감기 같은 증상이 시작됩니다. 감기에서 회복되고 건강을 되찾아도 예민해 지거나 면역력이 저하됬을 때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세균이 원인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비슷한 증상인 데다 혼합 감염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밖에서 사는 고양이 사이에서는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고양이가 감염되어 있다고 보면 될 정도로 만연하고 있습니다. 혼자 밖으로 나가는 고양이는 물론 산책을 하면서 도둑 고양이와 접촉한 경우와 사람이 충분히 손을 씻지 않고 길 고양이와 접촉하는 것으로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눈물 · 눈곱
눈물이나 눈곱이 많아지면 결막염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되됩니다. 염증이 눈에 보일 정도가 되면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대량의 눈곱이 건조해지면 눈꺼풀에 붙어 눈이 안떠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눈물이 많은 정도라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러다 악화하면 눈을 뜨지 목하거나 노란 눈곱이 나옵니다.
●재채기 · 콧물
사람이 감기에 걸렸을 때처럼 고양이도 재채기와 콧물이 나옵니다. 또한 코가 막혀 버려 밥 냄새를 느껴지 못하게 되어 식욕이 없어 지기도 합니다.
●발열과 식욕 부진
고양이의 체온은 보통 37~39 ℃ (직장 온도) 정도입니다. 평소보다 호흡이 빠르거나 귀가 뜨거워져 있다면 발열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발열에 의해 몸이 나른하고, 식욕 부진이 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발열이 없어도 코가 막혀 냄새를 느낄 수 없게 되어, 식욕 부진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내염과 혀의 염증
주로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것이지만, 혀와 입의 점막에 염증발생한 설염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감기와 마찬가지로 고양이 감기에도 특효약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항생제와 인터페론 등의 투여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을 사용 합니다. 동시에 영양가있는 식사와 물을 많이 마시게 하여 고양이 스스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싸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식욕 부진이 발생하면 건강상태 전체에 영향을주기 때문에 안심하지 말고 동물 병원에 데려 가세요.
고양이 감기에 처방약은 없습니다. 고양이 감기 증상이 있다고 생각하면 동물 병원에서 상태에 적합한 약을 처방 해 줍시다. 당연하지만 인간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인간의 감기약을 주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약이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더라도 고양이에게 해로운 성분도 있습니다. 절대로 주지 않도록합시다.
고양이 감기가 낫지 않을 때 감기 증상이 길어져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경우는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치료를 계속 합시다. 무엇보다 고양이 감기는 한 번 감염되면 좀처럼 증상이 가라 앉지 않거나 낳지 않는 치료가 어려운 질병입니다.
면역력이 낮은 고양이와 늙은 고양이는 고양이 감기가 중증화 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 아이에 비해 자연 치유도 힘들어 재채기와 콧물을 발견하면 빨리 병원에 가서 수의사에게 진찰 받으세요. 집에서는 영양 상태 및 보온 · 보습 등의 환경에 주의하고 악화되지 않도록 해주세요.